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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현대사료 식품인지 사료인지

by 휴먼네이처 2018. 6. 15.

현대사료

 

 

업종은 식품인데 섹터는 사료 

이번 달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현대사료는 상장 후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여 시장에 관심을 받았습니다. 북미 회담 이후 기대와 달리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실망감을 주었지만, 금일 찌라시가 뜨면서 상한가를 마감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선느 "남북경제협력 이전에 인도적 차원으로 농기계와 비료 지원이 선행될 전망" 이 전망치가 어떤 근거로 내놓았는지 알 수 없지만, 6월15일 시장에서는 농업관련주가 상한가로 마감한 것으로 봐서는 사료주로 편입된 현대사료도 테마주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사료주로는 대표적으로 한일사료, 팜스토리가 있습니다. 비료 관련주는 현재 경농(30%)과 조비(26.89%)가 주도주로 되어 있어서 이번 주 방향이 어떻게 전개가 될지 궁금합니다.

현대사료는 상장 직후 상한가를 3번 마감 후 일주일 조정을 주고 금요일 6월15일 다시 상한가를 마감했습니다.  특히 현대사료는 현대그룹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이미 남북경협수혜주로 관심을 받고 있고 이 회사 회장님 문철영 대표님이 한국사료협회부장을 15년 동안 맡기도 했습니다. 과거에 사료협회와 통일부가 함께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해보기도 하여 남북 평화협정에 따른 경제 효과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도 매출 871억, 당기순이익이 56억으로 비용절감을 통해 순이익이 증가하여 중소기업이지만 재무구조는 탄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사업개요

▲ 시장전망

배합사료산업은 축산물 생산비의 40~60%를 차지하는 중요한 후방산업으로 가축 사육마리수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축산업의 경우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식생활 수준 향상에 힘입어 육류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지난 30여 년 동안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그 동안 부업농에서 가족농, 농업농의 과정을 거쳐 현재는 빠르게 기업농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빈번하게 발생한 가축 질병과 한미, 한/호주 및 한/캐나다 FTA 발효 등의 대외 개방 압력 등으로경쟁력이 약한 소규모 농가들은 폐업이 지속되어 사육 농가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육류 및 축산물 소비증가에 따른 가축 사육 마릿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 전망

배합사료시장은 축산업, 육가공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축산물의 물량 추이에 매우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6년 11월 중순부터 발생한 AI여파가 회복되면서 산란계와 오리의 사육마릿수가 회복되면서 2018년 가금류 사육마릿수는 172.2백만마리로 전년 대비 9.6% 증가할 전망입니다. 소 사육마릿수는 청탁 금지법 시행령 개정 및 가격 상승으로 전년보다 1.3% 증가하나 젖소 사육마릿수는 감소세가 지속되어 전년 보다 1.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돼지는 전년보다 2.5% 증가하여 우제류 사육마릿수는 전년대비 2.2% 증가한 14.0백만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 점유율
현재 배합사료 업체는 사료협회소속과 농협소속이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실적 기준으로 사료협회 소속이 약 60% 대, 농협소속이 약 30%대의 시장 점유율로 추정됩니다. 당사의 경우 점유율을 추정하기 위한 통계자료가 없어 정확한 집계는 어렵지만 국내 시장 점유율이 약 1.4% ~ 1.6% 내외로 추정됩니다.

 

▲ 회사 강점

당사는 중소업체이지만 최고의 생산라인 설비투자를 통해 최고 품질의 배합사료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공정의 효율성을 높여 제조원가 절감을 이루었고, 또한 급속히 사육규모가 대형화되고 있는 축산농가들의 요구에 최적화된 맞춤형 배합사료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인 제품저장bin을 다수 확보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배합사료의  판매 방식은 충남/북, 전남/북, 경남, 경기, 강원 등 지역을 구분하여 2개 영업조직을 갖추어 각 지역별로 영업사원 및 대리점을 통한 직거래 방식으로 판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농장 도착도로 판매되며, 고객들의 구매량과 대금결제방법 및 회전일에 따라 가격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판매전략

당사는 30년이 넘는 업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사료는 지역별로 담당 커버리지를 나누어 해당지역의 고객의 밀착 영업을 통하여 기존 고객 유지 및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영업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양돈사료 판매증진을 위해 신규 대리점의 확충 및 기존 양계대리점의 양돈사료 병행판매

나. 다양한 고객요구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획일화된 기성제품을 탈피하는 농장맞춤형 판매

다. 다년간 대규모 농장과 거래관계를 유지하며 다져온 경험을 기반으로 대형농장을 선택 판촉 판매

라. 농장경영에서 취약한 운영자금을 케피탈 업체와 연계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지원

마. 축산물의 안정된 판매에 필요한 유통서비스와 연계하여 판매를 지원

바. 가성비가 뛰어난 안정화된 제품의 품질력을 적극 홍보판촉

 

 

▲ 총 평   공모가 6,600원 대비 현재가 30,500원으로 약 500% 상승하여 투자하기 매우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또 기술적으로 15일 거래량이 상승하여 기존 매물대를 소화하였고 현재로서는 북미관계소식을 통해 관련 테마주가 다시 상승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이 예상됩니다. 이런 종목은 장중 등락폭이 큰 구간 보다는 대량 매수세가 몰리기 시작할 때 접근하시면 단타로 5% 이상은 쉽게 내주는 종목이니 한번 관심 가져볼 만 합니다.

배합사료 분야: 팜스코, 이지바이오, 팜스토리 등을 참고하시면서 보시기 바랍니다.

 

6월18일 매매 일지 

매수 33,550원  시초가 하락으로 반등을 노리고 매수 대기 후 매수세 유입으로 분할 매수.

매도 37,100원  고가 37,850원(23.90%)에서 조정 받고 추가 상승시 매수세 유입 부족으로 매도하였습니다. 수급 외인이 매수하였으나 단기 매매 전략으로 당일 수익실현 합니다.

*중국과 미국 간 무역전쟁으로 시장이 안좋았으나 테마주는 시장과 상관없이 움직여 주어서 시세를 낼 수 있었습니다.

매수에 대한 확신은 최근 경농과 주가 흐름이 30분 늦게 따라가는 경향이 보여서 매수 확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테마는 대장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공포구간이지만 시도해 봅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관심갖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