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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철도주 현대로템,대아티아이 조정 후 다시 기대감

by 휴먼네이처 2018. 6. 18.

철도주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다시 기대감

 

6월 12일 북미 회담 이후 철도주가 기대와는 달리 조정을 받았습니다. 금일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에서 동해안과 유라시아 대륙까지 철도 연결이 본격추진된다는 소식이 나오자 시간외 거래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아티아이는 9,500원(4.28%), 현대로템은 33,200원(1.22%)로 내일 시초 갭상승이 기대됩니다. 며칠전 대아티아이로 몇 번 기회를 놓치고 다시는 들어가고 싶지 않은 종목으로 삭제 시켰지만 철도 관련 대장주는 역시 대아티아이입니다.

 

▲ 기본 비교

대아티아이 회사의 현황을 보면, 업종PER 47.83 중 86.18로 고평가 되어 있고 2018년 1분기 매출 258억, 영업이익은 21억으로 전년대비 -11.5% 감소하였지만 재정적으로 불안한 회사는 아닌거 같습니다. 유통주식 71,151,522, 유동주식 58,765,498 시가총액 6000억원 정도로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로템은 유통주식 85,000,000주 유동주식수 48,133,269 시가총액 2조7천억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대주주 지분율은 현대로템이 월등히 높습니다. 

대아티아이의 경우 투자에 참고할 만한 내용으로는 6월 11일 대주주인 대표이사 지분비율이 장중 처분으로 인해 일부 감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건 대주주가 현금화 했다고 판단합니다.

그 동안 철도 테마로 상승폭이 크지만 시국상 시세가 살아 있어서 단기적 관점으로 관심 가져 볼만 합니다.

 

■ 대아티아이 회사소개

1.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사업부문 (대아티아이(주), 대아글로벌(주))
▲ 철도시장의 개념 및 분야
철도시장은 철도 차량(Train) 및 철도시설(Infra-structure and Systems)에 대한 모든 거래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철도산업은 철도의 트랙, 노반, 역, 차량 등을 연관하여 체계화하는 시스템을 포괄하는 산업으로써 철도와 관련된 모든 연구개발, 제조, 판매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또한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 입니다.
-신호/통신부문(Signal/Communication) : Train control, Interlocking system,
Signals, Point machine 등을 이용한 열차운행의 안전성 및 정시성 확보
-System Engineering : 기본계획에서 유지보수까지 모든 업무 Planning, Design, Engineering 등을 총괄
-토목건축부문(Construction) : 설계, 노반공사, 궤도부설, 역사건축, 공사감리, 교량 및 터널 등
-차량부문(Means of Transport) : 차량 및 각종부품 제조 및 개조
-유지보수/감리 등의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철도공급시장 현황
세계의 철도공급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유럽이 세계철도공급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호주권이 30%, 북미와 중남미가 약 7~8%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 등 세계주요 개발도상국가들이 철도를 채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저탄소녹색성장을 주도할 신성장 동력으로 철도산업을 선정하고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비교적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가로 인한 도로운송분야의 가격경쟁력 약화로 그동안 철도분야에 대한 투자규모가 적었던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신선건설 및 기존선에 대한 개보수에 대규모 투자가 진행중이거나 계획됨에 따라 세계철도 시장은 100여년 만에 중흥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2011년~2020년 까지 전세계적으로 총 35,000Km 고속철도 신선이 건설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중 60%이상이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집중 될 것입니다. 북미지역에서는 2020년까지 5,500Km의 고속철도망이 구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철도신호제어부문 기술 현황    
철도신호제어부문은 철도의 차량간 운행거리, 운행속도, 운행시간 등 철도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분야로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 입니다. 또한 고속화, 고밀도화, 무인화 운행으로 발전함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의 역할과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기능이 크게 강조됨으로써 철도신호제어부분의 위상과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철도산업은 열차집중제어시스템(CTC: 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CBTC: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자동열차제어시스템(ATC: Automatic Train Control), 자동열차방호시스템(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전자연동장치(EI: Electronic Interlocking)등 첨단기술과 지능형 교통관리시스템이 결합되면서 운송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현대적인 교통수단으로 진화해가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는 신호제어 핵심기술의 하나인 중앙집중제어(CTC) 솔루션을 독자 개발함으로써, 외국기업 독점 시장에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국 5개 지역관제실로 분포되어 있는 관제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일괄통제 시스템을구축하였으며, 열차안전운행에 필수적인 장치인 ATP, 역 구내 핵심안전장비인 EI 및 궤도회로 등 철도신호제어 전분야에 걸친 제품 라인업을 완성하는 등 철도신호제어솔루션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 총 평  철도대장주 대아티아이 전고점 12,800원 대비 30% 이상 조정을 받았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 투자를 해도 최소 20% 이상 기대수익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장중에 봐야하겠지만 12,800원을 돌파하면서 상한가를 마감한다면 그 이상 15,000원도 기대해 볼 만합니다. 물론, 테마가 찌라시와 북미 협상과정이 긍정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단기 목표가 12,000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관심갖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급등 출현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