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크론
DMZ 지뢰제거 수혜주, 남북경헙 관련주 테마로 시장에 관심을 받는 웰크론 입니다.생활용품류에 쓰이는 섬유를 제조하는 회사로 주로 청소용품, 생활용품, 목욕용품에 전문화 되어 있습니다. 특히, 나노섬유는 주로 방탄복, 방검복, 마스크 등에 사용되는 섬유로 북미 회담 협의 내용 중 유해발굴을 위해 DMZ 지뢰제고를 위해 사용되는 방탄복 원단을 생산하는 회사인 웰크론은 시장에서 관심 받은거 같습니다.
사실, 테마라는게 시장에서 형성되는게 테마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심을 할 여지가 없습니다만 추가로 상승을 위해서는 테마와 해당 회사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유통주식주 2천5백만 주에 시가총액이 1,537억(6월15일 기준) 으로 세력들이 급등시키기 좋은 조건을 갖춘 회사입니다. 재무상태를 보면 2018년 1분기 매출 851억 (전년동기 5.7%상승), 영업이익이 -33억(적자전환) 3기 꾸준히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섬유제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주식회사 웰크론과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위생용품 제조기업인 주식회사 웰크론헬스케어, 플랜트설비 제조 및 종합건설 기업인 주식회사 웰크론한텍, 발전 및 화공설비 제조기업인 웰크론강원, 폐기물 가스화 발전사업 및 폐기물 고형연료화 사업을 준비중인 주식회사 제주그린파워와 해외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준비하는 IMARI GREEN POWER Co., Ltd., 기타 계열회사의 사업을 부대하는 종속기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사업의 개요
▲ 섬유산업 특성
우리나라의 섬유산업은 원자재의 1/3을 해외에서 수입, 가공하여 완제품을 만들며 그 완제품의 2/3를 해외로 수출하는 해외의존형, 수출주도형 산업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생산구조는 원료, 원사, 직물, 염색, 의류, 제조, 유통으로 이어지는 다단계로 형성되어 있고 원료는 대기업, 제조 및 유통은 중소기업이 점유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과거 섬유산업은 산업기반의 선진국형 변화가 늦어 국내 타 산업 또는 해외 섬유산업의 경쟁력 약화의 결과를 가져왔고 2007년 4.1%까지 제조업 구성비율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화학섬유의 공급과잉문제는 구조조정을 통하여 해소되었고 이와 함께 패션산업과 산업용 신기술 섬유분야의 발전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고용산업으로 다시 국가 기간산업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시장여건
섬유산업은 전후방 파급 효과가 큰 우리나라 최대 고용산업으로 생산, 고용, 업체 수 비중이 높은 핵심 기간산업(업체수의 11.9%, 고용의 7.7%, 생산액의 2.9%를 차지)이며 우리나라 주력 외화 가득 산업이자 수출산업으로 무역수지는 '02년까지 매년 100억불 이상 흑자를 기록 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60년간 축적된 경영,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섬유수출 세계 8위(2.1%) 섬유생산기술 세계 4위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있으며, 국내 섬유ㆍ패션산업은 제조업체가 47,400여개(1인이상), 도매 유통업체가 27,000여개사에 달하는 등 전국적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어 국민 경제ㆍ생활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래 섬유기술은 기존 섬유소재의 기반기술과 6T(IT, BT, NT, ET, ST, CT) 신기술이 융합되면서 고감성, 고기능, 고성능 섬유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향후 SUPER섬유(극한환경 섬유), LOHAS섬유(친환경 섬유), SMART섬유(생각하는 섬유), NANO섬유(융학기술 섬유)등의 분야가 미래 섬유기술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SUPER섬유 및 NANO섬유는 한국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등과 미래형 군사 섬유제품에 사용되는 강력한 내구성을 보유한 첨단 기능성 소재로서 국내 R&D에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와 섬유기술의 컨버전스(Convergence)로 SMART의류, 입는 컴퓨터, i-패션 등 새로운 산업의 등장과,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규제, 에너지환경에 대한 의식강화 등으로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 제품 및 LOHAS섬유의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기반 구축을 위하여 1조 2,000억원 규모의 R&D 자금 지원을 예정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섬유산업의 고부가가치 기술섬유 시대로 진입케하는 신 섬유 로드맵의 핵심 골자이며,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이 독점하고 있는 고기능성 섬유 분야에 집중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한국의 섬유 산업을 기술 선진국형 첨단산업으로의 변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한국섬유산업협회 국문 홍보지 발췌]
▲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산업용 섬유와 생활용 섬유로서 극세섬유의 장점인흡수성, 닦음성, 흡한속건 특성을 기반으로 한 클리너, 생활용품, 반도체 와이퍼등의 고기능성 섬유제품과 방사방식의(melt blown) 나노섬유를 기반으로 한 필터여제, 위생용 섬유, 보호용 섬유 제품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력품목인 고기능성 청소용품은 내수보다는 수출 위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극세사 크리너는 2001년 3월 산업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난 2000년부터 3M 본사와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전 세계 3M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극세사 소재 뿐만 아니라, 유기농면, 대나무섬유, 키토산섬유 등을 소재로한 자연친화제품을 출시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2011년 친환경 침구 전문 브랜드 'Sesa Living'을 런칭하여 알러지방지 침구류, 아토피방지 유아용품등 웰빙형 복합매장으로 확대개편한 대리점을 개설 중 입니다. 2014년 조선일보선정 '2014 품질만족대상'수상 및 한국경제신문 선정 '여성소비자가 선정한 2014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품질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세사리빙은 고밀도 극세사로 제작된 알러지방지 침구를 주력으로 러그, 타올, 패브릭소품 등 친환경 침실전문점 개설하여 현재 188개의 대리점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각지에 223개의 매장 확대를 목표로 내수시장 매출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베트남 소재)를 2013년 유한회사에서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생산기지의 교두보를 확보함으로써 생산단가의 경쟁력을 확보, 국내외 침구류 및 생활용품류 제품들의 이익이 증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의 해외사무소를 중심으로 대형거래처 발굴에 성공하여, 전세계 약 40여개국에 극세사 청소용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 FDA로부터 중금속안정성에 대한 인증 및 유럽 환경마크를 획득하여 유해물질 규제가 엄격한 선진국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으며, 당사의 제품이 환경친화제품으로 인식되면서 신규 바이어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극세사 목욕용품은 일반 소재보다 흡수성이 3배 이상 탁월하고, 뛰어난 터치감과 보온성 등의 장점으로 면소재의 목욕용품 시장을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총 평 차트만 보면 2015년 9월 부터 장기간 박스권 횡보를 한 모양입니다. 2015년 6월 최고점인 1만원대 상승을 한다면 전형적인 상기 박스친 부분은 세력이 매집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현재 북미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 공약인 유해송환 요구에 대해 북한이 이제 실행한 다는 소식이 나온다면 전고점 까지 상승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패턴은 세력매집 후 대세상승한 패턴에서 전형적인 차트 입니다. 대세상승이라 하면 요즈음에는 500%~1000% 상승한 차트를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기간 세력매집구간, 시세탄력성, 그리고 테마형성입니다.
여기서 테마형성은 되었지만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지는 추후 공시가 나오면 폭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기간 세력매집구간이라는 것은 후행성으로 1만원 까지 상승한다면 그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월 15일 6,080원(0.83%) 양봉 마감하여 조정구간에 분할로 매수하면서 추이를 보면 시세를 줄 수 있어 보입니다. 단기목표가 7,400원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관심갖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