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커
오늘 6월12일 싱가포르 북미회담으로 저는 도널드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국방위원장이 악수하는 장면을 긴장하면서 보고 있었습니다. 마니커는 CJ에서 3자배정유상증자 호재로 어제 상한가 가면서 금일 오전에 기회를 줬습니다. 마니커는 과거 시세가 탄력을 받으면 상한가를 쉽게 갔었던 종목이미로 매수세의 힘이 강한 편이고 CJ라는 브랜드 있는 회사가 3자유상증자를 했다는 소식은 날개를 달았다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유상증자 호재에 대한 시점이 북미회담일 바로 전일이라는 것은 주식시장 자금이 경협주로 쏠리는 것을 감안하여 조용히(?) 주가를 상승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3자배정 유상증자 규모는 발행가액 857원으로 총 140억이고 납입일은 2018년 6월 25일 입니다. 특히, 지배기업인 팜스토리와 이지바이오로 부터 사료를 공급 받고 있어서 두 회사의 추이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마니커는 농업 섹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경협주가 내일 부터 추세가 보이겠지만 만약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 테마에 편입되어 더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상상을 해봅니다. 테마는 시장에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업계의 현황
우리나라에서 닭을 기른 것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196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국내 육계산업은 가내수공업 수준을 면치못하여 1930년대엔 닭 1마리에 2원으로 쇠고기 2.4Kg의 가격과 비슷한 정도의 높은 가격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출처: 한국계육산업 발전사 2002) 그러나 60년대 중반 본격적으로 고기만을 얻기위한 육계가 보급되면서 닭고기가 대량생산되어 대중화되기 시작되었으며 80년대에는 마니커(85년), 하림(86년)등 대형 계육업체가 닭고기 대량생산을 본격화하면서 현재의 대량생산 및 소비의 시대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닭고기의 최대 강점은 3대축종(닭고기,돼지고기,쇠고기)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다는 데 있습니다. 이미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닭고기 소비가 3대 축종 중 1위를 하고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1인당 육류 소비에서 닭고기가 쇠고기를 추월하였습니다. 선진국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이 같은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육계산업의 성장에 중요 요소로 작용될 전망입니다.
▲ 수급현황
2017년의 닭고기 총소비량은 2016년대비 1.6% 감소한 690.8천톤, 1인당 소비량은 13.6kg입니다. 국내 생산량은 2016년대비 5.7% 감소한 564.9천톤이며, 닭고기의 수입량은 2016년대비 2.8% 증가한 131.9천톤 입니다.
▲ 경쟁 상황
국내 닭고기 시장은 40여개 업체의 경쟁 상태이나 소규모 업체들이 많이 난립해 있습니다. 그러나 포장유통 의무화 및 축산물 표시법의 발효로 마니커와 하림 등의 대형업체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신선육의 경우 제품의 특성상 마니커를 제외한 대부분의 업체가 지방에 위치하고 있으나 마니커는 용인 및 동두천에 위치하고 있어 대량소비처에 대한 접근성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종속회사인 농업회사법인(주)마니커농산을 통하여 종란을 확보하여 원재료인 초생추의 안정적인 조달 및 원가 절감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당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수 있는 제품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등의 반조리 제품은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가장 유용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후발업체의 신규 참여 또한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진입장벽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향후 전망
국내 닭고기 산업은 사회 전반적인 소득증가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과 영양적 가치, 편의성을 추구하는 성향이 늘고 있습니다. 기존 통닭 위주의 소비 개념에서 부분육이나 2차 가공품으로 선진화되며, 외식산업의 발달과 체인사업체의 증가로 인하여보다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의 증가와 함께 품질의 차별화를 이루고 건강이나 기능성 차원에서 영양이 풍부하고 저렴한 닭고기를 선호하는 소비 패턴은 지속적이고 점차 확대되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성장성
국내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2005년 7.6Kg을 기록한 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에는 약 14.2Kg으로 추정됩니다. (출처: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18 닭고기 수급전망) 선진국의 사례에서 보듯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백색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여 향후에도 닭고기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 고도화될수록 저지방 단백질원인 닭고기의 소비량은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닭고기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단백질원임을 감안할 때 육계산업의 성장성은 지속성을 지닐 것으로 전망됩니다.
▲ 경쟁력
환율하락과 그에 따른 낮은 단가의 수입닭고기 수입량 증대로 인한 국내 닭고기 시장의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국내 닭고기 시장의 85% 이상이 신선육으로 유통되고 국내 소비자들이 신선육 위주로 소비하는 것을 감안할 때 냉동상태인 수입닭고기에 대하여 질적인 면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포장 유통 및 원산지표시가 정착되면 차별화로 인한 수입냉동 닭고기와의 경쟁력에서 더욱 우위를 점할 수 있으리라 전망됩니다.
■ 영업개황
▲ 신선육 사업 부문
우리나라의 육계산업은 육계계열화사업을 통해 산업의 기틀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특히 계열화사업은 다른 어떤 사업보다도 농가에 실질적인 이익이 되어왔으며 육계시장에 있어 계열업체의 비중은 현재 거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계열화사업은 사육, 생산, 유통의 1, 2, 3차 산업이 망라되어 있는 종합된 사업으로서 중간 이윤을 배제하여 소비자 가격의 안정 및 품질향상, 식품 안정성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 경기 변동의 특성
국내 경기 침체에도 소비량은 소폭 감소에 그치는 등 일반 경기의 변동에 따라 닭고기의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닭고기 소비는 삼복(7 - 8월)이 최대 성수기로 연중 매출이 가장 크게 발생하고 있 으나 이 시기를 제외하면 연중 꾸준한 소비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 경쟁요소
현재 육계산업은 총 40여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상태로 2007년 시행된 포장유통 및 2010년 8월 발효된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의 확대 시행등은 이런 육계산업에 있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장유통의 시행은 영세업체에게는 생산단가 상승으로 이어져 잠재적인 영업 위험요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이는 업계의 공급축소와 함께 이미 포장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업체에게는 시장점유율 확대로 이어져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될 전망입니다.
▲ 원재료 조달의 특성
당사는 원재료인 생계의 안정된 수급을 위하여 위탁사육농가와 계약을 통하여 생계를 공급 받고 있습니다. 또한 생계를 생산하기 위한 초생추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종속회사인 농업회사법인(주)마니커농산으로부터 종란을 공급받아 당사에서 자체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원재료인 사료는 관계회사인 한국축산의희망(주)서울사료 및 (주)팜스토리로부터 양질의 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우리나라의 육계산업은 통닭 위주의 전형적인 닭고기 시장이었으나 최근들어 프랜차이즈,외식산업의 발달과 함께 간편성, 편의성에 대한 관심증가로 점차 염장육, 부분육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웰빙' 에 대한 관심 고조로 인하여 적색육보다는 백색육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 하고, 과거 닭고기의 주 소비 계층이던 어린이 또는 청소년 계층이 점차 중장년 계층으로 성장, 닭고기 소비 저변의 확대로 인하여 닭고기시장의 성장 속도는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 총 평 CJ라는 대기업으로 140억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 최근 경협주 농업이라는 공통 분모가 추가 상승할 모멘텀이 더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미 우리에게 기회를 주지 않고 상승한 만큼 음봉때를 기다려서 매수타이밍 잡고 짧게 보유하시면 단기에 큰 수익을 줄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이런 유형의 투자는 매수시점보다는 매도 시점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관심갖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