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바하이텍
남북경협주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심을 못 받았던 회사들 중 크로바하이텍이 한동준 신규대표이사 선임 확정 공시로 시장에 관심을 받으면서 금일 6,650원(+9.38%)를 상승마감 했습니다. 현재 최대주주가 (주)파워리퍼블릭 얼라이언스로 4월25일에 변경되는 과정에서 잡음은 있었지만 금일 대표이사변경이 확정 공시로서 악재가 해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기공진형무선충전모듈을 생산하는 파워리퍼블릭이 '연내 기술 특례 증시상장'을 목표하는 보도가 나오면서 크로바하이텍은 파워리퍼블릭 우회상장과 신규사업 성장 동력 재료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습니다.
■ 사업 및 영업현황
당사는 반도체설계사업과 반도체후공정사업(이상 반도체사업부), 저장매체 디스크사업인 STORAGE(舊:HDD)사업부와 전자부품사업으로 전원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사업부 : Driver IC Design사업
2008년 Display Driver IC Desige사업 부문 진출, 강남지사를 설립(2008년 7월 7일)하였고, Mobile 분야 중·소형 패널 (QVGA~WVGA) Drive IC에 대한 풍부한 개발 경력이 있으며, Module(삼성 SMD, LGIT, Sony Ericsson, AUO 등) 및 Set (삼성전자, 모토로라 등) 대기업들과 양산 경험이 있습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Multi-Touch IC 양산제품(주요거래선 HP, DELL등)등이 있습니다. 2010년부터 국내 소재한 Touch 패널 기술 업체와 단층 배열 방식의 신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시작하였고, 당사는 여기에 적용되는 Touch IC를 개발 완료하여 국내 최대 스마트폰 생산업체로부터 Touch 패널 기술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기술은 기존의 2층 배열 구조인 Mutual Capacitance(상호정전용량) 방식과 달리 순수 단층 배열 방식으로 측면의 배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Bezel-less를 구현하는데 최적입니다.
▲ 반도체사업부 : Driver IC Package 사업
2002년 09월 반도체패키징사업 진출하였으며 2005년 1월 경기도 안성에 신공장을 설립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2006년에는 생산 안정화와 더불어 반도체 후공정 부분 영역확대로 AMOLED Drive IC, LCD Drive IC, Mobile Driver IC 등 Driver IC 여러분야(TCP, COF, COG등)로의 사업확장과 지속적인 설비투자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였으며 지속적인 품질향상, 생산성향상, Capa증설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10월, 반도체 제품의 불량유무를 정밀분석하는 웨이퍼 테스트하우스를 구축하여 가동중입니다.
▲ STORAGE(HDD)사업부 : Disk Drive 사업
2002년 09월 Computer의 중요부품 HDD의 HEAD부분인 HSA DMR (재생/수리)사업을 시작하였으며, HEAD부분 (HSA-DMR)이외에 2006년3월 이후 Media분야에서도 Rework부분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 12월 투자 완료된 청주 신축공장설립에 따른 Capa증설로 2007년 매출신장에도 큰 기여를 한바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하드디스크 사업부는 하드디스크 완성품(Recertify Business) 제조를 위해 최고수준의 클린룸(Class 10 zone)시설과 HDD완제품 조립 및 TEST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모든 제품을 최고의 기술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전원사업부 : Transformer & Coils 사업
가전기기와 산업기기에 사용하는 전원부용 트랜스 및 코일류를 주로 생산하는 전자제품 회사로 40년이상 동일품목의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TV(OLED, LCD, LED) Moniter, Adapter, 무선충전기기, 자동차 핵심부품(전기자동차 및 전장자동차등)에도 참여하고 잇습니다. 주력거래선들은 삼성전자, 선성전기, LG전자, LG이노텍 및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입니다. 당사의 주요매출은 자동차 전원공급부품류와 디지탈 TV 및 모니터용 전자부품인 COIL/TRANSFORMER류의 제품매출과 해외 생산거점 (중국 문등, 동관)인 관계회사에 판매하는 자재, 설비 등의 상품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등
▲ 반도체사업부 : Driver IC Design사업
DDI Design은 고객의 패널 특성에 맞게 개발해야 하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로패널 및 Module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시장에 진출함에 시장변동성이 많아 점유율 산정이 어렵습니다.
▲ 반도체사업부 : Driver IC Package 사업
Major업체의 전략에 따라 2007년 이후 S사 대응 Vender가 여러경쟁업체가 있으며 M사 및 L사 물량의 당사 시장점유율은 약 20% 정도입니다.
▲ STORAGE사업부 : Disk Drive 사업
하드디스크는 재생하드인 제품명 '유타니아(UTANIA)로 완제품형태로 시장에 판매되고 있으며, HDD의 Recertify Business로는 국내업체로 현재 유일합니다.
▲ 전원사업부 : Transformer & Coils 사업
국내 트랜스업체는 당사를 비롯하여 A사, B사, C사 등이 있으며, 적용 제품에 따른 (예: TV시장, 모니터시장, 자동차시장 등) 시장전체의 정확한 정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려우나, 디스플레이 기준으로 전자제품 완성 업체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S사, L사등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산정할 경우 국내에서 당사가 약 30% 점유하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 반도체사업부 : Driver IC Design 사업
이미 포화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평균 6개월 주기로 신제품이 출시되고, 그때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해상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Touch 기술도 단순한 입력 수준을 넘어 제스처를 인식하고, 장갑을 착용하거나 펜을 사용하여도 자유로운 입력이 가능하기까지 매번 새로운 기술 장벽을 극복하고 생산성까지 확보해야 시장우위를 갖출수 있습니다.
▲ 반도체사업부 : Driver IC Package 사업
EDS(Electrical Die Sorting) 웨이퍼에 형성된 집적회로 칩들의 전기적 동작 여부를 선별하는 공정. 전기적 특성검사를 통해 각 칩들이 규정에 맞는 품질 수준에 도달하는지 체크하는 것부터 시작. 각 검사 과정에서 양품이 될 가능 여부를 판단해 수선(Repair)이 가능한 칩은 다시 양품으로 만들고, 불가능한 칩은 특정 표시(Inking)를 해, 다음 공정에서 더 이상 작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함.
▲ STORAGE(舊:HDD)사업부 : Disk Drive 사업
Hard Disk Drive(HDD, 하드디스크)는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중 하나입니다. 하드디스크는 플로피디스크와 같은 자기기록매체이나, 플로피디스크와 다르게 금속재질의 플래터에 기록하기 때문에 단단하다는 뜻으로 하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직까지는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대응 용도로 없어서는 안될 저장매체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전원사업부 : Transformer & Coils 사업
당사의 주요 제품인 트랜스포머 및 코일류는 특정분야에만 소요되는 부품이 아닌 전산업분야의 장비 또는 설비에 적용되는 부품이며, 사회의 모든 산업설비 및 장치가 점차적으로 증가되어 가는 과정에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부품제조 업체의 주요 거래처는 전문지식, 제조기술, 생산능력을 갖춘 완성품 제조 대기업들만을 상대로 하여 납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철저한 납기, 가격, 품질 등의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부품산업은 완제품 생산 대기업들의 매출 및 이익구조에 영향을 받으며, 대기업들의 완제품 형태(소비재용, 산업용)에 따라 경기변동에 민감한 편입니다.
▲ 총 평 현재 까지는 좋은 흐름입니다. 파워리퍼블릭 우회상장에 대한 신규사업 재료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는거 같습니다. 경협주 이후 개별주 관심 종목으로 1차 목표가는 7,000원으로 생각합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관심갖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