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은 알미늄소재를 만드는 회사로써 알미늄코일, 알미늄환절판등을 제조하는 회사고 남북경협 철도 3인방 중 최근 대아티아이와 현대로템에 비해 주가는 주춤했지만 전형적인 순환매 형태로 상한가 마감했습니다. 특히, 현대로템에도 납품을 하고 있으므로 현대로템이 성장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사소개 ▲산업특징 전세계적으로 알미늄 산업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산업의 호황과 함께 압출, 압연 등을 중심으로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의 알미늄의 수요는 1960년대 말까지 알미늄 주물과 압연판을 중심으로 한 주방용품이 주류를 이루다가 1970년대 이후 건축특수로 인한 건축자재용 제품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국내 경제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알미늄 가공제품은 꾸준한 수요의 신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가공이 용이하고, 경량성, 탁월한 열전도성, 무독성, 저온가공 특성, 재생 용이성, 연료절감 및 환경오염 감소 등, 알미늄의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그 사용용도가 다변화 및 광역화되고 있으며, 여타 금속과 합금을 시키면 기계적 성질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향후 기술개발 및 신소재 개발로 지속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됩니다.
철도차량산업은 세계의 철도공급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유럽이 세계철도공급시장의 약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호주권이 30%, 북미와 중남미가 약7~8%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등 세계주요 개발도상국가들이 철도를 채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저탄소녹색성장을 주도할 신성장 동력으로 철도산업을 선정하고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는등 비교적 전망이 밝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가로 인한 도로운송분야의 가격경쟁력 약화로 그동안 철도분야에 대한 투자규모가 적었던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신선건설 및 기존선에 대한 개보수에 대규모 투자가 진행중이거나 계획됨에 따라 세계철도 시장은 100여년 만에 중흥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2002년 10월 1일 인적분할로 신설된 대호에이엘은 과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고급 알미늄 판재류를 대부분 국산으로 대체 하였으며, 고가판재류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호에이엘 판재공장은 연간 70,000여톤에 달하는 압연 생산능력과 연간 24,000톤의 주방기물용 고급 환절판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엄격한 품질관리와 공정관리로 생산규모, 품질 및 기술면에서 업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품종 소량생산의 주방기물용 환절판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은 세계적으로 많지 않아 홍콩의 Mayer, 중국의 화의, 프랑스의 페시니, 바레인의 괌코 정도를 꼽을 수 있으나 대호에이엘의 판재는 차별화 된 고품질, 높은 기술력 및 생산제품의 단납기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하는 제품의 약 30% 이상을 동남아 등지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알미늄은 뛰어난 가공성과 내식성 그리고 100% 재활용되는 환경친화성 등 특수한 성질로 주방기물시장외 전자제품, 자동차, 컴퓨터, 전열기구, 건축내외장재, 선박, 항공기 등을 비롯한 첨단 우주항공산업까지 그 수요가 무한한 시장입니다. 이에 발맞춰 대호에이엘은 축척된 기술력과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21세기 최고의 첨단 알미늄 소재 전문회사로 거듭나고자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으며, 향후 사업계획상의 매출 및 영업이익의 증대로 연결되어 재무적인 안정적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시장의 특성
주 생산제품인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 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환절판의 경우 전방 산업의 주방기물업체 등에서 요구하는 물성에 가장 적합한 환절판을 제조, 납품하고 있으며 판매 후에도 가공성 및 피막성에 대한 Feedback을 지속적으로 하고있습니다. 알미늄 판재생산에 대한 노하우로 다품종 소량생산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빠른 시장요구에 부응해 단납기로 구매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산업은 국가, 지방자치단체등 관급으로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당사도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사업영역의 다각화를 위해 자동차 방열재(HEAT PROTECTOR)용 소재를 2003년 1월에 초도품용으로 생산 납품하였으며, 2004년에 들어와서는 자동차 신차종에 적용되고 있은 단계에 있어 매출이 점차적인 증가하여,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신차종에 접목을 시켜 매출신장을 이루어 냈으며, 현재에는 산업재시장의 안정적인 매출신장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신제품 소재개발을 통해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 자동차 소재는 기존 철강소재보다 가볍고 열에 대한 내열성과 배기가스에 대한 내식성이 뛰어나 선진국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정보가전등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소재 A5052시리즈를 2003년 5월부터 생산 및 판매를 하여 주방기물재용 알루미늄 소재뿐만 아니라 산업재시장 (전기,전자,자동차,밧데리 소재)휴대폰.자동차,하드디스크,건축내.외장재 등)으로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현재에는 더 넓은 시장 개척을 위하여 신규설비투자로 생산성 증가와 향상, 품질수준 향상 등을 이룩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안정적인 매출신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로템으로부터 수주를 받아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납품되고 있어 상당한 매출성장과 수익구조의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봉
총평
어쩌면 '묻지마 투자!'가 요즘 시국에는 필요한 때인가 하는 생각듭니다. 뉴스속보를 지표로하여 철도주 위주로 아무거나 투자 해도 3일 이내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2% 이상 수익 실현시 만족할 줄 아는 평정심을 유지하는 인내심이 오랫동안 투자생활하는데 필요합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5%이상 시 수익실현하기.
5.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