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퓨쳐스트림네트웍스 비트코인,가상화폐 테마주

by 휴먼네이처 2018. 6. 5.

퓨쳐스트림네트웍스

북미회담이 이제 가시화 되면서 남북경협주들이 일제히 조정 중에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관심가져 볼 만한 퓨쳐스트림네트웍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몇 달 전에 비트코인, 가상화폐 테마주로 주가가 널뛰기를 하여 단타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종목이지만 싱가포르 옐로우모바일로 부터 투자금 납입 지연 공시 돌발악재로 조정국면에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하는 업종으로 1분기에 매출액 23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54%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7억원을으로 꾸준히 성장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역량을 기반으로 광고 업계에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인 애드테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조정중인 현시점에서 저평가 되어 저점매수하기 좋은 자리라고 봅니다.

 

■사업내용

(1) AD TECH
디지털 광고 시장은 과거처럼 소수의 매체(Mass Media)에 의존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이고 정밀한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기술 플랫폼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이제 광고의 많은 영역에서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가 전면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당사에서도 이를 선도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바일의 수많은 앱들을 통합하여 여기에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ad-network 사업, 검색 광고에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자동화한 플랫폼 사업,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수많은 개인 블로그, 유투브 방송인, SNS 유명인들을 통합한 바이럴 마케팅 플랫폼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 플랫폼 Ad Tech 사업부문은 디지털 광고가 고도화됨에 따라 더욱 성장이 기대되는 영역입니다.

(2) AD AGENCY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의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어서, 광고주들은 디지털 광고를 대행할 대행사를 지속적으로 찾고 있으며 기존 4대 매체 대비 디지털 광고에 지불하는 광고비를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디지털 광고의 전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Ad Agency 부문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디지털 광고 전략 수립, 디지털 광고 기획, 디지털 광고 소재 제작, 디지털 광고 매체 전송, 디지털 광고 효과 분석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으로 시장 변화와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진화된 광고 기법, 새로운 매체 환경 등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3) 해외사업
중국과 동남아시아 시장 경제는 매년 큰 폭의 상승을 하고 있으며, 이 중 디지털 광고시장은 전체 시장 성장률을 훨씬 앞서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시장은 아직은 각국의 국내총생산(GDP)가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보다는 작지만, 많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어서, 잠재성은 매우 큰 시장입니다. 당사는 이런 큰 잠재성을 가진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 선도적으로 진출하여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 내의 앞선 시장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서비스들을 빠르게 진출시켜 한국 및 중국, 동남아 국가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현황
사업의 내용과 지역에 따라 3개(AD TECH,, AD AGENCY, 해외사업)의 사업부분으로 나누고 있으나, 3개의 사업부분 모두 모바일 광고, 마케팅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광고란 대중들로 하여금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구매하게 하거나 기업이나 단체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종 매체들을 활용하여 정보 혹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최근 전통적인 4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시장의 성장성은 정체를 나타내고있으나 인터넷과 모바일, IPTV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가 확대되고 광고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성장성이 높습니다.
온라인 광고는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광고를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광고입니다. 온라인 광고시장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은 기존 광고 매체가 가지고 있는 시간, 지면 제약을 넘어 수용자선택성, 실시간성, 위치기반성, 상호작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광고는 네트워크 케이블의 직접 연결에 의한 유선 인터넷 이용 환경 기반의 광고를 말합니다. 인터넷광고는 크게 이미지, 동영상 등의 광고물을 통해 사용자가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Display AD)와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광고주의 웹사이트 등으로 접속을 유도 하는 검색 광고 (Search AD)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예시로는 배너광고, 동영상광고, 위젯광고 등이 있으며, 검색광고 종류는 키워드 검색이 대표적입니다.


모바일 광고는 무선인터넷 또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모바일 기기의 이용자에게 음성,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직접 노출시키거나 모바일 앱에 콘텐츠를 삽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모바일 광고의 경우 무선 인터넷 활용이 저조한 피처폰 시대에는 SMS 기반 광고가 주를 이루었으나 스마트폰의 탄생과 무선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리치미디어 광고가 발전했습니다. 게임 애플리케이션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광고나 3D 기술을 활용한 배너광고, 광고 시청시 포인트를 지급하는 보상형 광고, 광고를 불편한 존재가 아닌 즐길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로 인식하게 하는 네이티브 광고, 여러 단말기들을 옮겨가며 사용하는 소비자 형태에 맞추어 디바이스 사용 경로를 추적해 특정 대상들에게 광고하는 크로스 디바이스타겟팅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광고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산업은 모바일 매체(앱,웹)와 솔루션(애드네트워크 등), 컨설팅 및 운영 대행 조직을 통해 광고주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산업입니다. 광고주- 대행사- 매체 및 솔루션- 소비자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에서 당사는 대행사, 매체 및 솔루션 사업영역을 모두 영위하고 있습니다. 본 산업은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의 보급확대와 사용시간 증가에 따라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는 매체, 대행사, 솔루션 등의 각시장 분야 수위 사업자들의 결합 및 협업을 통해 산업 내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실시한 ‘2017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2017년 국내 총광고비는 전년대비 2.6% 증가한 12조 964억원을 나타냈습니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방송매체는 전년대비 0.9% 증가하여 4조 1,417억원을 기록했고, 인쇄매체는 전년대비 0.2% 감소하며 2조 125억원을 나타냈습니다. 인터넷광고는 전년대비 0.1% 감소한 2조 1,715억원을 나타낸 반면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시장인 모바일광고는 고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대비 13.5% 증가한 2조 2,49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현황
(1) 모바일 광고 및 마케팅
당사의 광고상품은 직판(온라인 및 자체 영업조직)과 대행판매(외부 대행사, 렙사 판매)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카울리의 경우 주요 온라인 광고대행사 및 미디어렙사와의제휴를 통해 100%에 가까운 광고구좌 판매율을 지속 유지하고 있으며 위드블로그의경우 당사 내부의 강력한 영업조직 구축을 바탕으로 월간 마케팅 캠페인 진행 수를 지속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 전략 대행사를 가족사로 편입하여 생산ㆍ판매 가치사슬을 통합하는 전략을 통해 판매율 및 규모를 증대하고 있습니다.

(2) 디지털 에이전시

디지털 에이전시 사업 부문은 사업 초기에는 국내 대기업의 인하우스 에이전시의디지털 대대행사로 성장을 하였습니다만, 최근에는 국내 대표적인 인하우스 에이전시 (종합광고대행사)들과 경쟁 비딩을 통하여 광고주로부터 직접 수주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일감 몰아주기 등의 규제가 점차 확산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빅브랜드 광고 물량의 수주 비율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3) 앱 및 소프트웨어 제작
앱 및 소프트웨어 제작 분야에서도 디지털 광고와 유사하게 인하우스 계열의 SI 업체를 통한 수주가 사업 초기에 많았습니다만, 최근 몇 년간 광고주로부터 직접 수주하는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총평

4월 16일 Yellow Digital Marketing Global 로 부터 출자증권 연기 공시로 현재 조정중에 있습니다. 7월 31일 대금 집행만 잘 된다면 주가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테마에 휩쓸리기 보다 성장성 있는 가치주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한번 관심 가져볼 만한 회사입니다.

 

▲Rules

1. 하루에 2%이상 수익 올리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5%이상 시 수익실현하기.

5.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