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림
2015년 부터 1000% 이상 상승을 했던 유명한 회사입니다. 광림이 투자하고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는 쌍방울, 나노스가 있습니다. 남북 경제협력 확대시 크레인과 특장 사업부문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회사이고 6월 12일 북미 회담 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시 선언시 여타 다른 경협주와 마찬가지로 상승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계열사인 쌍방울과 나노스 또한 큰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아 소위 끼가 있는 종목이라 할 것입니다.
■사업부문별 현황
▲크레인 및 특장 사업- (주)광림
지배회사는 특수장비의 주요용도에 따라 중량물 운반을 위한 크레인사업과 소방차, 청소차, 전기작업차 등의 특장차사업 두가지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1)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1903년 자동차가 처음으로 도입된 이래 1945년 해방 이전까지는 군수산업의 일환으로 초보적인 자동차 조립기술과 자동차 부품 공업이 발달하였으며, 1960년대 자동차 공업 육성시기를 거쳐 1980년대 들어 본격적인 중화학공업 육성정책 및 환경관련 등의 특수차량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1990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 내수 경기가 침체되고 무한경쟁 체제에 돌입하면서 업계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있었으나, 2000년대 들어서 침체된 내수가 되살아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세계시장 여건은 개도국의 공업화에 따른 수요증대 등이 동산업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산업의 수출 확대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공사에서의 작업 안전성 및 공기의 단축, 이를 통한 건설비용의 절감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고,수송체계의 신속성과 안전성, 각종 환경 문제에서 3D현상의 대체 수단으로 크레인류를 포함한 특장차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소형장비보다 중대형장비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동 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추세이며, 대체적으로 1/4분기나 2/4분기 보다는 3/4분기, 4/4분기에 수주량이 증가하는 편입니다. 이는 주로 하반기에 국가예산 편성이 진행되고, 군 ·관납 수주물량이 증가하는데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제품매출은 정부예산 편성 등 기간적인 여건과 이에 따른 전반적인 국내경제 여건 등에 민감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여건
세계경제의 위축과 국내경기의 침체와 맞물려 단기적인 매출감소 가능성은 있지만, 향후 정부의 각종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건설관련 장비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동남아 지역의 산업화 가속으로 인한 수요증가 역시 주요한 성장요인입니다.
4)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시장은 완전경쟁체제로 볼 수 있으며 소방차, 크레인 등 일부장비에 있어 군소업 체의 범람과 가격덤핑, 그리고 저가판매 정책으로 판매시장 확대를 꾀하는 업체 들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만, 유압분야의 선두적 지위와 그동안의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보다 튼튼하고 안전한 장비의 생산, 판매에 주력하여 왔고, 노면 청소장비의 우수제품(GQ마크)획득, 과부하방지장치의 특허취득 등과 같이 장비에 대한 품질의 우수성과 보다 나은 안정성, 보다 향상된 작업능력의 신제품개발에 전력을다하였으며, 최근엔 활발한 대형장비의 신제품 출시를 통하여 시장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광학필터 및 홀센서 제조사업 - 나노스(주)
나노스(주)는 휴대폰 카메라모듈 핵심부품인 광학필터 제조 및 판매, 홀센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광학필터(IR Filter, Blue Filter, Film Filter) 및 카메라모듈, 홀센서등이 있으며, 주요 수요처는 국내외 대형메이져 휴대폰사입니다.
나노스(주)가 영위하고 있는 카메라모듈은 휴대폰등의 기기에 적용되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장치이며, 일반적인 구성은 외부 빛을 받아들이는 렌즈부, 외부 광원중 가시광선 영역만 통과시키기 위한 IR Filter(Blue Filter), 수광된 빛을 영상으로 바꿔주는 이미지센서, 그리고 PCB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 당사는 IR Filter 및 Blue Filter를 생산하고 있으며 두 제품을 기반으로 카메라모듈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5년까지는 큰폭의 성장을 유지하였으나, 2016년부터 10%이하의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스마트폰 총출하대수는 2014년보다 12% 증가한 14억대이며, 2017년에는 2016년보다 6% 증가한 15억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는 중국의 하웨이, 오포, 비보 등 스마트폰 업체들의 하이앤드급 모델 출시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성능 대비 가격이 기존 제품에 비해 낮은 상태로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시장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2) 경쟁요소
나노스(주)가 생산하는 광학필터 제품에 대한 경쟁구조는 국내에서는 당사를 비롯하여 옵트론텍, 이노웨이브가 있으며, 해외에는 대만에 O-FILM, 중국의 Crystal등이 있습니다.
광학필터사업의 경쟁요소로는 품질이 가장 중요하며, 특히 제품의 특성상 클린룸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고도의 청정환경과 이동시 유동성 이물이 발생되고 있어 이물관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능력, 샘플대응력, 품질관리력, 공급납기등이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매 수 계열사인 나노스가 급등하면 광림도 동시에 소폭 상승으로 리스크를 감안하여 광림 순환매로 매수하였습니다. 체결창에 외인, 기관 매수세 유입을 포착하여 분할로 매수하여 익일 급등을 기대하였습니다.
▲총 평 익일 오전 나노스 조정으로 광림이 급등을 전형적인 순환매였습니다. 비중조절로 소액수익 실현하였습니다. 현재 강보합권에 있습니다. 그 동안 큰폭으로 상승하고 대세 조정 중이지만 6월 12일 북미 회담 결과가 긍정적일 경우 남북 경협주로서 동반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끼가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급등으로 큰 수익 또한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나노스, 쌍방울과 함께 참고하시면서 흐름을 보시면 좋습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5%이상 시 수익실현하기.
5.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