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쿠첸 중국관련주 저가매수

by 휴먼네이처 2018. 6. 6.

쿠첸

이 회사를 알기 전에는 쿠첸과 쿠쿠는  같은 회사인줄 알았습니다. 다들 집에 쿠쿠 밥솥 하나씩 갖고 계시지 않나요?  쿠첸도 쿠쿠와 마찬가지로 중국에 진출하여 판매망을 넓히고 있는 중국관련주 입니다. 2015년 코스탁에 상장하여 지금은 바닥권을 다지고 있지만 향후 중국관련주로 상승기로 접어들면 최소 전고점 까지는 오를거라고 예측해 봅니다. 2016년도에 중국관련주 광풍이 불었던게 생각나는 군요.

 

■회사소개

▲영업현황

당사는 프리미엄 주방가전 브랜드인 "쿠첸"의 생활가전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품격있는 디자인 및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 감각에 맞는 스타일(Style) 가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인 프리미엄급 밥솥 이외에 에어워셔, 멀티쿠커 등 지속적인 제품개발 및 시장발굴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2013년 신규사업으로 IH렌지를 필두로 렌탈사업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 최대 총판대리상인 심양한성우무역유한공사(동북3성), 뉴타임스(화남지역,홍콩/마카오), 상해유니크정보기술유한공사(화북/화동지역), 메이디(MIDEA)와의 계약을 통해 백화점, 양판점, 온라인숍 등 다양한 판매망을 확보하여 중국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국영면세점인 CDFG 입점 계약을 통해 중국 내 면세점 유통 채널도 확보하였고, 중국 3대 홈쇼핑인 UGO홈쇼핑에 진출하여 중국 홈쇼핑에도 진출하여 해외관광객을 상대로한 매출증가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당사와 쿠쿠전자 간에 기술력이나 브랜드 파워에 큰 차이는 없으나, 시장점유율에서 2018년 보고서 작성일 기준 32 : 68 정도로 당사가 다소 열위에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R&D와 브랜드 관리를 통해 쿠쿠전자와의 차이는 점차 줄여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업계 최고의 기술 경쟁력과 산업 분석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함은 물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1년 Luxury Model, 2012년 죠그다이얼모델, 2013년 NFC모델, 2014년 TFF LCD모델, 2015년 Full Touch모델(PD시리즈), 2016년 IR센서 모델에 이르기까지, 당사의 시장 선도 노력은 소비자 및 시장 모두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자사의 매출증대에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당사는 하이라이트, 인덕션은 물론,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을 한 제품에 설계한 하이브리드 레인지를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하이브리드렌지와 IH스마트렌지를 선보이며 국내 브랜드로는 최초로 풀라인업을 갖추었으며, 2016년에는 당사의 인덕션 기술로 개발한 Free Induction 출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향후에도 다양한 전기레인지 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홈쇼핑등 시장확대를 선도하며 B2C, B2B 시장진출도 확대해 나갈 것이며, 2017년말 기준으로 국내 전기레인지 시장내 점유률은 25.9%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9월 23일, 중국 최대 가전업체인 메이디(MIDEA)그룹과 중국 내 제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합자회사(JV, Joint Venture)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으며, 2016년 2월 1일에 계약 체결 후 2016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합자회사는 쿠첸 기술력을 기반으로 가전제품을 제조하고, 제조한 제품을 쿠첸 브랜드로 중국 내에 판매하여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성장을 할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제품 IH압력밥솥 과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계획이며 쿠첸의 전기밥솥 개발 기술력과 메이디가 보유한 전국 유통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중국내 유통망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쿠첸은 지난 2013년부터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전략 하에 프리미엄 밥솥군을 중심으로 중국에 진출해 왔으며, 중국 내 증가하는 한국 가전수요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합자회사를 설립하였으며, 합자회사 설립을 통해 쿠첸의 기술력 및 디자인과 메이디그룹의 원가경쟁력 및 판매 인프라를 적극 활용,중국 매출 및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를 계기로 중국 내 쿠첸 브랜드 경쟁력을 확고히 하고, 향후 글로벌 가전기업으로서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쿠첸과 합자회사를 설립한 메이디그룹은 1968년 설립된 중국 최고 가전 업체로, 밥솥을 비롯하여 에어컨, 진공청소기, 전자레인지 등 거의 모든 전자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중국뿐 아니라 베트남, 인도, 브라질 등 세계 각지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12만 6천여명의 직원을 고용한 글로벌 가전 기업입니다. 특히, 2조 2천억원에 달하는 중국 밥솥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44.5%(2017년 상반기 기준)를 차지하는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밥솥 1위 기업입니다.

 

합자 회사를 설립함으서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 공략을 펼치는 교두보를 마련하고 합자회사를 통한 본격적인 중국 대륙 공략 전략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기술력과 메이디사의 중국 내 인프라가 합쳐져서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리라고 당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봉

 

▲매  수 음봉매수로 장 마감대 매수세 확인하여 종가 베팅 하였습니다. 주가 탄력성은 적지만 역시 수급상 외인과 기관이 매수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총  평  모든 주식에는 대장이 있습니다. 개성공단 관련주는 좋은사람들, 중국 관련주로는 쿠쿠였습니다. 쿠쿠가 꾸준히 상승하여 조정 중에는 쿠첸이 오를거라 예상하고 들어 갔지만 탄력성이 너무 적어서 매도 후 관망하였습니다.  

 

 

중국과 한국 경제협력이 점점 좋아질거 같은 전망에 중장기로 관심 가져 볼 만한 회사입니다. 박스권 매매에 관심 있는 분이면 쿠첸 8100원대에 매수 포인트라고 봅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5%이상 시 수익실현하기.

5.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