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케어랩스

by 휴먼네이처 2018. 7. 12.

케어랩스

안녕하세요. 아는 형의 관심종목입니다.

오늘은 헬스케어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전문기업 케어랩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2012년에 설립한 회사로서 역사는 짧지만 4차혁명시대주류에 알맞게 급격하게 성장을 했습니다. 소프프웨어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회사는 특징이 투자를 유치, 인수합병, 성장을 이렇게 3단계로 급속도로 성장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변하는 소비패턴에 발빠르게 대응을 못한다면 한 순간에 도태될 수 있는 리스크도 갖고 있습니다.  미용 어플리케이션인 '굿닥', '바비톡'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사업과 병원 고객관리 프로그램 서비스를 하는 케어랩스는 합병을 통해 사명을 바이브알씨에서 케어랩스로 변경하였습니다.

▲ 재 료

 

-2018.7.10 비앤케이랩 인수 (110억) -소셜데이팅서비스회사

-2018.6.15 라이프시맨틱스 인스 64억 지분인수-의료데이터수집, 저장 및 분석서비스

 

▲ 투자참고사항

- 유통주식: 2,046,950(34.24%) 시가총액: 2,122억원

- 2017년도 매출액 393, 영업이익 36.1% 상승

 

   2016년과 2017년 매출이 100% 이상 급성장하면서 영업이익 또한 300% 큰폭으로 성장.

- 2018.7.9 50억 CB발행 @27,226원(2019.7.10) 발행

 

■ 사업부문 현황

▲ 헬스케어 미디어 플랫폼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고령자의 인구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7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습니다. 이제 단순히 오래 사는 것만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삶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과거 헬스케어가 공중보건과 질병의 진단 및 치료라는 개념으로만 머물렀다면, 이제는 웰에이징, 웰니스, 항노화 (Well-Aging, Wellness,Anti-Aging)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일상생활에서의 건강관리로 헬스케어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 (ICT)이 융합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는 새로운 부가가치와 서비스 영역을 창출할 것이라는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과거 PC를 통해 이루어지던 서비스들을 이동 중에도 이용할수 있게 되었고, 근거리무선통신(NFC)등 무선 통신 기술이 발달함과 함께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출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시장은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배달,택시, 숙박, 음식점업, 부동산 등 서비스용역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고 향후 교육, 의료서비스 등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비교우위)
당사가 운영하고 있는 매체의 경우 선점 효과와 5년간의 시장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 업계를 철저히 파악하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를 많이 축적하였습니다. 고객이 효율을 느낄 수 있도록 상품을 운영함으로서 경쟁사 대비 높은 만족도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수행함으로써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의료법 등 사업영위를 위해 반드시 준수해야할 관련 법적요건을 구현하며 준법리스크에 잘 대응하고 있으며, 해킹공격, 어뷰징 등을 차단하기 위한 보안 강화를 하는 등 기술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굿닥'과 '바비톡' 모두 유사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와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중심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1등 사업자의 독점적 영향력은 더욱 강해졌습니다. 메신저, SNS와 같은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은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여 이용자가 누릴 수 있는 효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서는 동일서비스에서 2등 앱을 사용할 유인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 헬스케어 솔루션

1) 산업의 성장성
헬스케어 관련 산업은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증가, 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의 의료서비스 변화,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글로벌 핵심 비즈니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의료와 ICT의 융합인 스마트 헬스케어뿐만 아니라 개인 의료정보 관리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휴대용 진단기기 수요 증가

당뇨, 고혈압 등 10대 만성질환 관련 부담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휴대용 진단기기의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령화로 인해 만성질환에 대한 진료비 부담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예방 및 관리하는 차원에서 휴대용 진단기기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병원 - 의료기기의 디지털화

병원에 스마트 의료 시스템 도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의료 시스템 구축으로 환자들의 의료정보, 처방내용, 검사결과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진료 및 검사의 중복을 막을 수 있으며, 디지털 수술기기의 도입으로 수술의 오차범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국내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스마트 의료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으며, 중소형 병원으로도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의료정보관리 플랫폼
의료정보산업은 서비스 수준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 증가, 의료 패터다임의 변화 등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세계 시장의 규모는 연평균 16.3%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 역시 2017년 약 1,549억원에서 2019년 약 1,849억원까지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병의원 시장은 다른 산업과는 달리 의사만이 병원을 운영할 수 있다는 산업의 특수성때문에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고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았기 때문에 과거에는 별도의 마케팅이나 고객관리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였지만, 현재는 병원에 방문한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이 다른 고객을 소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장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병원 운영에 관한 컨설팅 및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으며 그에 맞춰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비교우위)
병원은 아주 특수한 조직임에 따라 일반적인 산업과는 구조가 많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병원 내부의 프로세스를 온전히 이해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가 설계되어야 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없이 개발된 CRM 소프트웨어도 많은 반면, 당사는 긴 업력을 바탕으로 비급여 병ㆍ의원 시장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병원 내부 실무자들과 함께 CRM 관련 기획을 진행해 왔으며 병원의 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을 공동으로 운영한 경험 등을 토대로 사용 목적, 유저 인터페이스, 보안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데이터 로딩 속도, 커스터마이징 수준의 환경설정, 서버가 해킹되어도 알아볼 수 없는 환자 정보 암호화, 컨설팅 수준의 CRM 사용자 교육 및 AS가 사용자가 만족해 하는 당사의 강점입니다. 이외에도 월 평균 2~3회 기능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 총 평  상장시 고점 65,400원 이후 조정을 24,300원에서 추세가 전환된 모습입니다.  이번 주 거래량이 실리면서 시장에 관심을 받고 상승전환으로 매수를 추천합니다. 손절가는 33,000원으로 가격이 무너질 경우 적은 유동물량과 시장의 관심으로 부터 멀어질 경우 지루한 횡보를 할 수 있으니 손절가에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ersonal Trading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참고,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투자하기.

3. 일일 단타 매매시 2회만 할 것.

4.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관심주가 급등시에는 장중 등락폭 5%를 기준으로 지켜보면서 접근하기.

5. 관심주가 급등시에는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