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제일제강 이젠 보물섬이야?

by 휴먼네이처 2018. 7. 18.

제일제강 이젠 보물섬이야?

 

 

 

▲ 7월 19일자 총평 : 보물섬 테마(?)

요즈음 주가가 상승할 만한 재료가 없죠. 제일제강 드디어 이렇게 일을 내내요. 제일제강은 과거에도 오너리스크가 있는 종목입니다. 오너리스크 대표적인건 횔령, 지분권다툼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얼마 안가서 최대주주변경으로 지분을 팔거나 소액주주들이 최대주주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일제강은 횡령 건으로 1년 6개월 거래 정지 했던 종목으로 리스크가 매우 컸던 종목입니다.

 

최근 보물섬테마(?)로 급등하면서 오늘은 점상까지 갔네요. 제가 글 작성중에 해명공시가 나오면서 순간 하락했는데, 어떤가요? 주식을 오래하신 분들이라면 그렇게 신기할 것도 없습니다.

 

울릉도 앞바다에 있는 러시아 군함 '돈스코이호'

돈스코이호는 금괴200톤(10조3천억원)을 실은 배가 울릉도 앞바다에 침몰하고 2001년 동아건설이 인양을 시도했다가 결국은 상장폐지가 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최근 기사에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물섬 인양테마는 주가조작으로 귀결.

관련 있는 테마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 주가조작 CNK인터내셔널 상장폐지.

 

▲ 신일그룹

이건 뭐 건설, 분양 건강기능식품 회사 무슨 냄새 안나나요?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 기술적 베팅 접근

등락폭이 큰 주식은 수익을 빨리 낼 수 있기 때문에 제일제강은 매우 좋은 종목입니다.

오늘도 장후반 30분 동안 -14%에서 7% 까지 급등 후 다시 -6.25%에 마감했으니 그 등락폭 사이에서 단타는 정말 꿀맛입니다. 단타에 관심있는 분이시면 적극 추천합니다.

 

▲투자참고자료

최대주주변경 일정변경 공시 2018년 8월24일에서 2018년 9월 12일 변경

양도인 최준석, (주)디바피아

양수인 185억 @4100원 17.3%

 최용석 102억5천 지분율 9.60%

 류상미 82억 5천  지분율 7.73% (신일그룹 최대주주)

8/2. 신일그룹에 최용석과 류상미씨는 사기혐의로 현재 출국금지 조치와 금감원, 검찰조사 진행 중.

 

*대금지급일

7월 5일 계약금, 7월 25일 중도금, 9월12일 잔금

8/2 중도금은 2억만 지급 됨.

 

2018/7/19 차트

▲ 7월 12일자 총평

남북 경협주가 조정 중인 가운데 제일제강 최대주주변경 소식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래 보시면 소액 투자로 큰 수익을 못 얻었지만 투자에서 나온 이유는 시장의 관심이 멀어진 상태였고 경협주와 같이 움직였지만 거래량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투자 매력이 없었던 것은 오너리스크에 대한 부담감이었는데 역시 최대주주가 변경이 되었네요.

주식시장에서는 어떤 사업을 하던지 회사에 현금이 들어 올 수 있는 관련된 공시는 무조건 상승하는게 정석인게 맞는거 같습니다.

 

제가 매수한 가격이 1800원이었으니까 홀딩만 해도 100% 수익이었네요. 이런식으로 주식투자는 시간이 가장 강력한 투자기법인거 같습니다. 괜찮은 회사, 시장에 관심이 있는 종목 위주로 선별하여 투자를 결정하고 매수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면 상승하는게 이치라고 하지만 그래도 제일제강은 좀.... 

오너리스크가 있는 회사는 단기투자(단타)로 재미를 보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보유기간은 당일 매도 원칙 

 

▲투자참고자료

-2018년 7월 5일 최대변경수반하는 양수도계약체결 185억

  변경일자 2018년 8월 24일 최용석

2018년 7월 12일 종가 3,795원 (+22.85% 마감)

- 2018년 4월 남북 경협주 수혜주

-2017년 5월 박원순 도시재생 프로젝트 수혜주

 

 

 

■ 2018년 5월 총평

제일제강 오늘 10% 이상 상승하여 1920원에 마감을 했습니다. 제일제강은 코스탁주로 2016년도에 대표, 임원 횡령 건으로 거래정지 후 재개하여 1년 이상 움직임이 없다가 2017년도 부터 상승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1호인 '도시재생프로젝트' 선발대 소식에 상한가를 가기도 했었는데요. 최근 남북경협주와 흐름이 유사하길래 투자했습니다. 연강생산이 주력인 제일제강에 대해서 앞으로 성장가능성은 다소 약하다고 보지만 경협과 도시재생프로젝트에 기대감으로 최근 상승 기조로 예상을 소폭 상승을 기대했습니다.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2008년 하반기 미국의 신용위기 여파가 실물경기로 확산된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적인 철강경기 침체가 계속됨에 따라 전세계 철강업체들은 원가절감이나 제품 MIX 최적화 등 다양한 생존 전략을 추구하여, 이에 대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책, 개발도상국의 고정자산 투자 및 국내 민간부분의 경기 회복 정도에 따라 철강경기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철강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하여 단일제품(이형철근)생산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하여 2010년 5월부터 2012년 9월까지 신규생산 시설에 450억을 투자하여 선재, Bar In Coil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이전 철근 및 선재 제조의 주 원재료(SLAB 등)를 일본, 러시아, 중국 등에서 수입하여 제조하였으나, 2013년 이후 원재료를 수입위주의 구매에서 탈피 국내 생산업체로부터 구매하는 등 구매형태를 다양화하여 원재료 수입에 따른 구매가격변동 및 환율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적인 제품 생산 및 생산원가 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철강 산업은 에너지 다소비 산업이며, 주요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아, 국제 원자재 가격 및 환율변동에 따라 제품 가격이 매우 민감하게 변동되는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가 2012년도부터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연강선재 생산 및 판매 사업은 현재 뚜렷하게 정해진 주요 매출처없이 다양한 매출처로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바 거래처의 안정적인 확보가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향후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 및 경쟁업체의 제품 생산량 증가를 위한 시설 투자 등으로 인하여 국내 연강선재 공급과잉이 진행될 경우 수익성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시장의 특성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철강 산업은 환경, 보건,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으로써 철강산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대기오염 물질인 질산화물을 배출하고 있는 바 현행 또는 향 후 정부의 정책 혹은 규제의 방향에 따라 산업의 규모와 수익성이 달라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생산품목의 고급화로 시장을 확대하여 수익성 창출의 조기 안착을 위하여 2010년 5월 부터 2012년 9월 30일까지 450억 규모의 신규시설투자(봉강,Bar In Coil,선재)를 진행했습니다. 당사 신규시설투자 관련하여 공정은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 양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하반기부터 연강선재를 시운전 생산하였고, 2013년부터 연강선재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회사는 국내 선재업계 선두기업이라는 대명제하에 사업적 이익만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선재산업에서 건전한 경쟁관계를 유도해내고, 수입대체라는 국가적 이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회사는 주력제품인 선재제품(Wire-Rod) 이외에 국내 철근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코일형 철근(Bar-in-coil) 제품을 2014년부터 추가 생산에 착수 하였으며,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회사는 해당 품목이 일반 철근 보다 가공성면에서 우수하므로 전체 철근시장의 약 20% 정도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과거 생산 품목인 철근 생산 판매 경로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영업면에서도 시장에서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향후 매출증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 매 수 탄력성이 붙고 장기 조정 후 3개월 전 부터 상승 시점으로 위치는 높지만 매수 함. 수급은 외인, 기법이 있으나 주가에 반영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 매 도 금일 수익권에서 1880원 지지 중이었으나, 2000원 돌파를 하지 못했습니다. 1920원 10% 상승대에서 매수세가 없어졌고, 호가창 위로 매도물량(누르기)와 받치고 물량을 털고 있는 모습이 모여서 매도 하였습니다. 종가는 1920원으로 장 마지막에 투매 없이 마감은 되었어서 월요일 추가 상승이 기대됐지만 회사 재정상태와 세력들의 주가 관리가 보여 매도 했습니다.

 

▲ 총 평 종가 매수 후 다음 날 예상과 달리 갭하락으로 -5%에 물려 있었지만 위치상 저가이고 특히 손절매 안한다는 원칙으로 홀딩하여 금일 수익시 매도 후 현금화 했습니다. 사실 며칠 갖고 있으면서 2016년 회사가 횡령 혐의로 1년 거래 정지가 있었고 대표이사, 임원진 교체 후 재개 후 52주 이상 지루한 행보를 보인 제일제강을 매수 후 알게 되어서 불안했습니다. 동양철관 상승시 제일제강도 동반 상승하여 뇌동매매를 했습니다. 회사를 알고 수급과 주가의 흐름만 알고 투자했어도 늦지 않는데, 매수세 유입시 뇌동매매 유혹을 이기는게 가장 어려운거 같습니다. 뇌동매매 하지 말고 회사 분석(사업보고서)는 꼭 확인 후 매매하는 습관을 잊지 않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남북경협 수혜주라고 생각했는데 금일 상승한 것을 보면 '도시재생프로젝트'인 정책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일이 시작되었는데 서울시장 박원순 후보가 사전 여론조사에서 월등히 앞서 있기 때문에 도시재생프로젝트 정책이 관철되는 기대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도시재생프로젝트 관련주는 누리플랜,국영지앤엠,한국유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일제강도 혹시 이 테마에 편입이 되었는지 향후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Rules

1. 손절은 절대 하지 말기.

2. 회사 사업보고서 유통물량, 재정상태 확인한 회사만 관심갖기.

2. 일일 매매 3회 미만하기.

3. 급등주 따라다니지 않기.

4. 주가 급등시 음봉 매도.

6. 상승폭이 높은 종목 중 음봉 매수시 다음날 갭 상승 수익실현 원칙 지키기.

7. 분할 매수 그리고 비중매팅으로 장기 물림을 피하기.

8. 성장성 있는 회사를 지속적으로발굴 하기.

9. 지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