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컨텐츠

영어사전 단어암기법(실전편)-②

by 휴먼네이처 2018. 6. 7.

영어사전 외우기(실전편)-②

영어사전 쓰기 1편을 하신 분들은 이제 사전에 색칠한 영어단어를 써야 합니다. 총 5번에 걸쳐 쓰게 되는데요. 이건 조금 인내를 요구하게 됩니다.

 

▲영어사전 단어장 5회 쓰는 방법

① 줄 노트를 준비한다.

② 사전에 색칠한 단어들을 한 줄에 하나씩 쓴다. (한글 뜻은 쓰지 않는다.)

③ 최대한 빠르게 A부터 Z 색칠한 단어를 모두 쓴다.

④ 노트의 처음 단어 A부터 다시 돌아와서 단어 옆에 4번 더 쓴다. (총 5회) 이때도 한글 뜻은 쓰지 않는다.

①번 부터 ④번 쓰는 과정을 한 달 이내로 완성한다.

 

실행

1회 쓰기: 2016년 2월28일 ~ 2016년 3월31일   3일

4회 쓰기: 2016년 9월1일 ~ 2017년 3월7일      6개월

총 노트 4권

 

▲왜 고생을 사서 하고 있지?

1회 쓰기는 3일 만에 완성했어요. 시작이 반이라고 영어사전 한번 외워보자라는 열정으로 열심히 썼습니다. 쓰면서 자연스럽게 사전에 있는 단어도 눈에 들어오고 해서 단어들이 쉽게 눈에 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4회 쓰기는 정말 인내가 필요한 작업이었어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6개월은 쉬었지만 마음속에 무언가 꼭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살고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무더운 여름이 끝자락에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단어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4회 쓰기 부터 본격적으로 영어 공부의 큰 산을 새삼 느끼게 되었어요. 우리가 영어공부는 해도 해도 늘지 않은 느낌을 많이 받잖아요? 단어 쓰기 4회는 써도 써도 진도가 나가지 않고 시험기간에 손가락이 부릎트는 경험을 나이 먹어서 했었네요. 심지어 단어를 쓰면서 '내가 왜 이걸 하고 있나?" 라는 의심도 들고 어느 날은 '왜 고생을 사서 하고 있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시작한걸 중간에 포기하는 것은 더욱 더 싫었습니다. 제가 영어공부를 나이 먹어서 다시 시작하는 이유를 찾기 시작했어요. 그 이유는 우리 딸들에게 영어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시행착오를 줄여주기 위해서였지요. 그래서 그 이유를 찾고 나서부터는 다시 열심히 쓰기 시작했고 서서히 쓰는 시간을 즐기기도 했습니다. 단어를 그냥 쓰면 지루하니까 영어라디오를 같이 들으면서 했습니다. 왠지 도움이 될거 같아서에요.

 

▲반복에 대한 즐거움.

영어단어쓰기를 하면서 느낀점은 새로 알게 되는 단어는 30% 밖에 안됩니다. 나머지 70%는 이미 우리가 다 한번씩은 봤던 단어들이었어요. 우리가 영어공부를 평균 10년 이상 씩은 했잖아요? 그 동안 학원도 다니고 학교 수업도 들으면서 접했던 단어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문제는 단어 뜻을 잊어 버렸다는 것이요. 그래서 사전 외우기는 새로운 단어를 알기 보다는 우리가 잊고 있었던 단어 그리고 가물 가물했던 단어들은 되새기면서 견고하게 만드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색칠하면서 2회독 쓰면서 5회독을 해주면 벌써 그 두꺼웠던 사전을 7회독이나 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떤 책을 읽을때 한번 읽으면 그 뜻을 모두 파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최소 2회독 그리고 넘기면서 3회독 보통 5회독을 하면서 독서를 했었습니다. 책은 곱씹을 수록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 다른 각도로도 보이게 되서 독서의 즐거움은 3회독 정도 하면서 느끼게 되는데요. 영어사전 암기는 7회독이나 했으니, 그 느낌이 더욱 남달랐습니다.

그러나 사전을 7회독이나 했지만 영어단어는 외워지질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보시다시피 사전 단어외우기는 말 그대로 단어만 나열해서 봤기 때문이죠. 영어사전 암기하는 과정은 영어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앞으로 영어신문, 책 등 영어로된 문서를 읽을때 자신감이 생기고 호기심이 생기는 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원어민 보다 어휘력이 더 많은 느낌?

사전암기는 사전에 색칠한 모든 단어가 우리 머리 속에 흡수 되듯이 곳곳에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것을 견고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제 사전을 틈틈히 눈으로 읽어가면서 여러 회독을 하시면 무겁게만 느껴졌던 영어사전이 매우 가볍게 느껴집니다. '걸어다니는 영어사전'이 이제 남이 아니라 내가 되는 뿌듯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영어공부를 제대로 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 시작해 보세요. 내가 진짜 공부를 하고 있구나, 그리고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에게는 단어는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 놓은 것과 다름 없습니다.

 

처음엔 쓰기 것도 시행착오가 있던 흔적 입니다.

 

너무 쉬운 단어는 그냥 넘어 갔어요.

 

총 4권의 노트를 사용

 

솔직히 말하자면 이렇게 하더라도 영어단어를 모두 암기하는 건 어렵습니다. 그러나 사전을 다시 펼쳐 보시고 색칠한 단어들을 보면 읽히기 쉽고 마치 다 알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면, 사전을 빠르게 회독수를 늘릴 수 있는 기본기는 완성되어 익숙해지도록 5회 정도 반복을 하시고 영자신문을 한번 읽어 보세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열심히 공부하세요~